시대의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입니다.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을 관찰하며 현상의 연유를 탐색하고 그들이 찾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려는 시도를 20여 년간 해왔습니다. 개인들의 행동은 무리와의 상호작용과 환경의 적응으로부터 도출됨을 이해하고, 그 합의와 변천에 대해 알리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깊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받는 것에서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저서로 『시대예보: 경량문명의 탄생』, 『시대예보: 호명사회』,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그냥 하지 말라』, 『상상하지 말라』,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가 있습니다.

송길영 『시대예보: 경량문명의 탄생』
저자,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한국 사회에 인터넷이 정착하던 시절, 지구촌을 연결하는 전자 네트워크의 신비에 꽂혀 기술문화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다.
지난 30여년간 인터넷에서 동시대 AI 열광에 이르기까지 기술사회 현상 전반을 주목해왔다. 최근 플랫폼과 인공지능 자동화가 노동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이의 대안적 사회 설계에 대한 고민이 크다.
학문장에서는 2020년부터 비판적 문화이론 저널 『문화/과학』의 편집주간으로 일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AI 미디어 생태학』 『디지털 폭식 사회』 『포스트디지털』 『피지털 커먼즈』 『디지털의 배신』 『데이터 사회 비판』 등이 있고, 『인공지능 플랫폼 노동의 미래』 『사물에 수작부리기』 『현대 기술·미디어 철학의 갈래들』 『불순한 테크놀로지』 등 책들을 기획했다.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
이광석

여러 우물에서 영감을 길어올리는 사람, 흔히 말하는 ‘선택과 집중’과는 가장 거리가 멉니다.
약 10여 년간 주간에는 개발자로, 야간에는 비영리단체와 협업하는 활동가로 일했습니다.
그간 오갔던 여러 현장의 고민을 담아 『아무튼, 후드티』,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AI블루』 등을 썼습니다.
2023년부터는 ‘도토리랩스’를 창업하여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프로젝트에 기술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조경숙 『AI블루』 저자,
도토리랩스 대표
조경숙

'쉼과 전환을 위한 안전한 실험실' 만들기를 모토로 인생학교 프로그램 자유스콜레(jayuskole.ne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유스콜레 콤퓨타 교실’이라는 이름으로 ‘삶을 위한 AI’ 관련 강의를 통해 비영리 활동가분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열린옷장은 다양한 정장을 기증받아 재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체형, 나이, 지역, 경제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정장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정장 공유옷장입니다.

양석원 자유스콜레 대표 &
열린옷장 사외이사
양석원

디지털 기술을 통한 사회 변화에 관심이 많으며, 10대 시절 청소년 인권운동으로 소셜 섹터에 처음 발을 들였습니다.
슬로워크에 10년 간 재직하며 수백 개의 공익적 프로젝트에 관여했으며,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 ‘스티비’ 출시를 통해 비영리의 콘텐츠 마케팅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현재는 마이오렌지에서 소셜 임팩트 특화 AI ‘오렌지임팩트’를 개발하며 임팩트 측정의 혁신을 만들고 있습니다.

조성도 마이오렌지 총괄대표
조성도

2010년, 국내 최초의 인포그래픽 전문 스튜디오로 출발한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480회 이상의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민대학교, 계원예술대학, 동덕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AI융합부 등에서 학생들과 함께 디자인을 탐구하는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AI 실무 활용과 자동화되는 워크플로우, 그리고 그 변화가 가져올 산업과 일의 방식의 전환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AI 실천 역량을 실제로 끌어올리는 실무 중심의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묘영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사단법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AI & ESG 사업부 부회장
김묘영

글로벌 IT 기업 개발자에서 시각화 전문가로 전환한 독특한 여정을 가진 창작자입니다.
40권이 넘는 도서의 저술/번역/삽화 작업을 수행했으며, 기업·학교·공공기관에서 강의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도 직관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반 ‘바이브코딩’을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쓸모있는 것을 만들고 공유하는 것에서 재미를 느낍니다.

정진호 J비주얼스쿨 대표 &
한경국립대학교 겸임교수
정진호